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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넷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마케팅 전략 기획

Recruiter 2007. 8. 3. 12:54

워크넷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마케팅 전략 


** 목 차 **

 

1. 온라인 비즈니스의 구조와 특징
  1) 온라인 비즈니스의 구조와 특징

 

2. 경쟁분석
  1) 잡코리아
  2) 커리어
  3) 포털사이트
  4) 경쟁분석 결론

 

3. 워크넷 활성화를 위한 전략
  1) 온라인 입사지원 솔루션
  2) 온라인 입사지원 솔루션의 기대효과
  3) 이력서 통합 관리 시스템
  4) 이력서 통합 관리 시스템의 기대효과

 

4. 전략실행을 위한 프로모션 방안
  1) 이벤트 프로모션
  2) 광고
  3) 워크넷 체험 마케팅



1. 온라인 비즈니스의 구조와 특징


1) 온라인 비즈니스의 구조와 특징

 

 

  온라인 비즈니스는 선도자의 법칙과 규모의 경제 이론이 적용된다.

  개인회원 이력서 DB의 증가는 기업회원에게 매력적이다. 기업회원은 인재등용을 위해 개인회원이 많은 곳에 채용공고를 광고하고 인재검색을 시도한다. 이러한 기업회원의 활동은 채용정보 사이트를 활성화 시킨다.


  기업고객 DB의 증가는 개인회원에게 매력적이다. 개인회원은 많은 채용공고가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에서 채용정보를 검색하고 이력서를 등록한다. 이러한 개인회원의 활동은 채용정보 사이트를 활성화 시킨다.


  증가된 개인회원 DB는 기업회원 DB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증가된 기업회원 DB는 개인회원 DB를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즉, 개인회원의 DB량과 기업회원의 DB량은 서로 연결된 톱니바퀴처럼 상호작용을 한다.


  우리가 알아야 할 중요한 한가지는 위 그림의 어느 한 부분을 강화시키면, 나머지 3부분이 자연스럽게 강화되어 사이트가 활성화 된다는 것이다.


2. 경쟁분석


1) 잡코리아


  시장 선도자로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회원DB와 개인회원DB는 자연스럽게 사이트의 활성화로 연결되었다. 활성화된 사이트는 다시 신규회원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하여 지속적인 시장 강세를 유지할 수 있다.


  잡코리아에서는 시장을 세분화 하여 아르바이트 정보 전문 사이트와 대학생 지식포털 사이트를 운영하여 취업 전 잠재고객을 확보하여 자연스럽게 잡코리아로 연결시킨다. 또한 취업 이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를 운영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시키고 있다.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사이트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잡코리아는 채용정보 시장에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래 표는 잡코리아에서 시장을 세분화 하여 운영하는 전문 사이트이다.

사이트명

주소

카테고리

알바뉴리

www.albanuri.com

아르바이트 정보 전문 사이트

알바몬

www.albamon.com

아르바이트 정보 전문 사이트

캠퍼스몬

www.campusmon.com

대학생 지식포털

인턴, 아르바이트, 공모전, 레포트 정보 제공

잡코리아

www.jobkorea.co.kr

종합 채용정보 네트워크

게임잡

www.gamejob.co.kr

게임분야 전문 리크루팅 사이트

데브잡

www.devjob.co.kr

개발자 전문 구인구직 사이트

에듀잡

www.edujob.com

교육분야 전문 취업 포털

앤카잡

www.encarjob.co.kr

자동차분야 전문 취업 포털

미디어통

www.mediatong.com

방송 미디어분야 전문인력 구인구직 네트워크

HR파트너스

www.hrpartners.com

서치펌, 헤드헌터 정보 전문 사이트

비즈몬

www.bizmon.com

비즈니스맨의 지식정보 네트워크

 - 채용시장을 세분화 하여 개별 사이트 운영
 - 관련성을 가지는 사이트에 채용공고 동시노출
 - 개인회원과 기업회원에 대한 다양한 유/무료 부가서비스 제공
 - 시장 선도자로서 많은 개인회원과 기업회원의 DB 보유
 - 신규 서비스 개발과 시장 선점효과로 채용정보시장 1위 유지


2) 커리어

 

  아래 그림은 채용정보 사이트 ‘커리어’가 기업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채용공고 광고를 커리어에 등록하면, 4대포탈에 자동으로 등록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기업회원에게 채용공고 등록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등록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채용정보 사이트의 경우 기업회원에 대한 부가서비스가 주요 수익모델인 점을 감안한다면, 포털사이트와의 제휴마케팅은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이다. 또한 앞서 제시한 온라인 비즈니스 구조와 특징의 기업회원DB를 증가시키는 전략으로 향후 잠재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 후발주자로서 제휴 마케팅을 통해 성장 중
 - 기업회원 확보를 통한 수익극대화 및 사이트 활성화 전략


3) 포털사이트


  포털사이트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채용정보 시장이 커짐에 따라 취업/창업과 관련된 카테고리를 별도로 제공한다. 포털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 확보하고 있는 회원의 수가 많다는 것이다. 개인회원의 이력서DB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장점과 '커리어'와의 제휴를 통한 자연스런 기업회원 확보는 포털사이트를 채용정보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만들고 있다.

 - 포털사이트의 기존회원에 대한 노출의 편리성으로 많은 개인회원 DB보유 가능
 - 채용정보 사이트 '커리어'와 연계한 기업회원 DB보유
 - 향후 시장규모가 더 커질 경우, 기존 채용정보 사이트를 수직통합 가능


4) 경쟁분석 결론


  잡코리아의 카테고리별 전문 사이트 운영, 커리어-포털사이트의 제휴를 통한 채용공고 동시노출 등의 전략들은 궁극적으로 하나의 목적을 가진다. 기업회원을 유치하고 이들에게 다양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잡코리아에서 개인회원을 상대로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은 개인회원의 확보가 기업회원의 확보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워크넷은 수익을 목적으로 개설된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하고 차별화된 유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무료서비스에 대한 강점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후발주자로 인지도가 매우 낮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워크넷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경쟁자와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접점 관리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잠재고객에게 워크넷의 존재를 알리고 둘째,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용을 권장하고 셋째, 많은 개인회원DB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기업회원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 도입하여 기업회원의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음장에서 워크넷 활성화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게 될 기업회원용 서비스 '온라인 채용 솔루션'과 개인회원 확보를 위한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와의 제휴전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온라인 채용 솔루션은 기업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개인회원 확보와 워크넷 활성화에 기여한다.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와의 제휴전략은 워크넷의 인지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개인회원의 이력서 DB를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다.


3. 워크넷 활성화를 위한 전략


1) 온라인 채용 솔루션


  "기업회원에게 온라인 채용 솔루션을 무료 지원합니다"
  대기업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의 온라인 입사지원을 통해 지원자를 관리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채용정보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정 수준 이상의 중견기업도 일부만이 자체적으로 온라인 입사지원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서를 작성해본 결과 기업별로 자기소개서의 질문 내용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기업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다르고, 지원자의 평가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회사의 실정에 맞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채용정보 사이트의 자기소개란은 개인이 임의로 작성하게끔 되어있다. 즉, 채용정보 사이트를 통해 채용공고를 낸 기업은 주제가 정해지지 않은 자유로운 형식의 자기소개를 접하게 되며, 이는 공정한 평가를 방해하고 채용담당자로 하여금 불만요소로 제기된다.


  워크넷은 기업에게 온라인 채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이며, 기업회원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서의 요구사항을 생성할 수 있다. 기존 채용정보 사이트에서는 개인이 미리 작성해 놓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채용담당자에게 발송하는 형식이었지만, 워크넷의 채용 솔루션은 기업 맞춤형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새로 작성하여 등록하는 것이다.(원하는 기업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 A라는 기업이 워크넷의 온라인 채용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A기업에 입사지원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워크넷에 접속하여 입사지원을 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A기업이 잡코리아, 커리어, 포털사이트 등에 채용공고 광고를 할 경우, 채용사이트들의 회원들이 입사지원을 위해 워크넷으로 모여드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2) 온라인 채용 솔루션의 기대효과


  워크넷 채용 솔루션은 개인회원의 증가를 가져온다. 워크넷 채용 솔루션을 이용하는 기업에 입사지원을 원하는 개인회원은 무조건 워크넷에 접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이 채용공고를 잡코리아, 인크루트, 커리어 등의 채용정보사이트에 광고할 경우, 타 채용정보 사이트에서 워크넷으로 개인회원을 끌어들일 수 있다. 입사지원을 위한 개인회원과 기업회원의 이러한 활동은 워크넷을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 기업회원의 온라인 채용 솔루션 이용 단계 >


< 온라인 채용 솔루션을 이용한 개인회원 획득 단계 >



< 워크넷의 "입사지원 솔루션"의 가상의 화면>

3) 이력서 통합 관리 시스템


  대학교 취업지원센터(경력개발센터)에 이력서를 등록시 자동으로 워크넷에 동시등록 되도록 한다.(워크넷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사이트라는 점에서 제휴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이력서 등록시 워크넷의 배너광고를 통해 채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워크넷을 노출시킨다. 일반적으로 채용정보 사이트의 이용자는 처음 접하게 된 채용정보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취업정보 사이트마다 UI(user interface)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타 채용정보 사이트의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학생에게 워크넷을 알리고 노출시키는 것은 워크넷 활성화와 신규 개인회원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워크넷 이력서 통합 관리 시스템 전개도 >


  "이력서 관리는 워크넷에서.."
  최초 이력서 등록이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였다면, 향후 이력서의 관리는 워크넷에서 이루어진다. 이력서 통합 관리 시스템이란 워크넷에 이력서를 등록하면 잡코리아, 인크루트, 리크루트, 커리어, 다음, 네이버에 이력서가 자동 등록되는 시스템이다. 워크넷에서 이력서를 수정할 경우 제휴 사이트의 모든 이력서가 자동으로 등록/수정되며, 제휴사이트(잡코리아, 인크루트, 리크루트, 커리어, 다음잡, 네이버잡 등)의 회원가입 여부도 자동으로 알려준다. 이미 가입한 경우 동의를 얻어 이력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미가입자의 경우 동의를 얻어 (워크넷 회원정보를 이용하여)자동 회원가입이 되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개인회원은 자신이 통합하여 관리하고 싶은 채용정보 사이트를 지정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한다.


4) 이력서 통합 관리 시스템의 기대효과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와 협력함으로써 워크넷은 방대한 취업준비생들의 이력서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취업지원센터는 워크넷을 알리는 중요한 마케팅 채널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개인회원은 이력서 관리를 한곳(워크넷)에서 해결하고, 한번에 다양한 곳에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이력서 등록과 관리를 위해 접속한 워크넷에서 다양한 부가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사이트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4. 전략 실행을 위한 프로모션 방안


1) 이벤트 프로모션


 - 워크넷 채용 솔루션을 이용하여 가장 많은 지원율을 기록한 기업을 선정, 문화상품권 증정.
   (1만원 문화상품권 X 10장, 대기업 제외, 월/분기 단위 이벤트로 진행)
  ☞ 이 이벤트를 통해 워크넷 채용 솔루션의 이용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 최다 이력서 등록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에 취업후원금 10만원 및 도서 증정.
   (1만원 문화상품권 X 10장, 취업관련 도서 5권, 반기 단위 이벤트로 진행)
  ☞ 이 이벤트를 통해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할 수 있음.


2) 광고


 - 대학교 취업지원센터 내/외부에 워크넷 포스터 부착.
   (취업 준비생을 위한 워크넷의 특징과 소개를 포함한 포스터 제작)
  ☞ 취업지원센터 내/외부에 부착된 포스터는 깨끗하게 유지 관리되고, 노출 빈도가 높음.
 - 대학교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워크넷 배너광고.
   (대학교 홈페이지의 취업지원센터에 접속할 경우 워크넷 배너광고 확인)
  ☞ 관련성이 높은 사이트(취업지원센터)에 배너광고를 집행하여 워크넷 인지도 상승 기대.


3) 워크넷 체험 마케팅


 -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에 워크넷에서 발행한 도서 <취업 가이드 북> 배부.
   (워크넷에서 년 단위로 취업 가이드 북을 발행하여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에 배부)
  ☞ 취업준비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워크넷의 긍정적 이미지 생성.
 - 대학교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워크넷 서비스 '취업 적성검사' 링크 제공.
   ('취업 적성검사' 서비스 링크를 통한 워크넷 접속과 서비스 이용 유도)
  ☞ 취업 적성검사를 위한 회원가입 및 워크넷 활성화 기대.


5. 스케쥴


(위 기획안은 워크넷에 제안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