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에 위치한 국제개인정보단체(PI, Privacy International)는 6개월간의 조사 연구를 통해 23개 인터넷 기반 회사들의 프라이버시 보호 실태를 조사하고, 프라이버시 순위를 설정
- Web 1.0, Web 2.0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간의 프라이버시 보호 순위를 제공
◆ 프라이버시 순위 설정을 위한 조사연구방법
o 조사방법
- 공개자료(신문, 기사, 블로그, 정부 관계자 인터뷰, 프라이버시 정책 등), 기업 직원으로부
터 제공받은 정보, 기술분석, 기업 대표자와의 인터뷰 등 광범위한 조사 결과를 활용
o 분석기준
- 기업관리, 기업 리더쉽,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데이터 보관, 공개성 및 투명성, 대응성, 윤
리성, 고객 및 이용자 통제, 공정한 게이트웨이 및 인증, 프라이버시 혁신
o 조사대상 기업 (알파벳 순)
- Amazon, AOL, Apple, BBC, Bebo, eBay, Facebook, Friendster, Google, Hi5, Last.fm,
LinkedIn, LiveJournal, Microsoft, Myspace, Orkut, Reunion.com, Skype, Wikipedia,
Windows Live Space, Xanga, Yahoo!, YouTube |
◎ 인터넷 기업들 중에서 Google이 다음과 같은 취약성으로 인해 프라이버시 보호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됨
- 이용자들은 Google이 장기간 자신의 정보를 소유하고 있으며, 모든 검색 스트링 및 관련된 IP 주소를 보유
- Google은 이용자 개인정보(습관, 고용, 주소, 전화번화 등)에 대한 접근 가능하고 OECD에서 권장하는 프라이버시 지침,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충족시키지 못함
◎ IT미디어 CNET은 MS, Google, ASK, Yahoo, AOL 등 5대 주요 검색엔진의 개인 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2007.8)
- 동 조사에 따르면, ASK가 사용자 개인정보보호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남
※ 자료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글로벌 IT 네트워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