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생활/HR 자료 및 동향

HRD 용어정리(5)

 

핵심역량(Core Competency)

자사가 아니고서는 타사가 도저히 해낼 수 없는 고유하고 독자적이며 궁극적인 능력을 핵심역량이라한다. 핵심역량은 조직내부의 기술이나 단순한 기능을 뛰어넘는 노하우를 포함한 종합적인 능력으로서 기업경쟁력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업이 다원화된 생산기법을 조정하고 다단계의 기술을 통합시키는 데 대한 집합된 학습결과이다. 기업의 경쟁우위는 기업전제의 기술과 제조기술을 변화하는 기회에 신속하게 결합시키는 능력에서 나온다. 경쟁기업이 전혀 연관이 없어 보이는 것 같은 분야에 진출하여 쉽게 성공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소니는 소형화 기술. 3M은 접착과 코팅의 2대 기술, NEC는 반토체 기술을 핵심기술로 하여 세계적인 초우량기업으로 발돋움하였다. 경쟁제품을 식별할 때도 최종제품이 아니라 핵심능력(competence portfolio)에서 분석 되어야 한다. 물론 설계와 마케팅 능력이 핵심 역량이 되는 경우도 많다. 핵심기술은 반드시 자체 소유해야 하며 절대 외분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지식, 경험, 기술, 정보의 기업내 축적에 노력해야 하며, 기술의 불연속성을 이해하여 기술혁신이나 시장변화가 급격한 분야에서는 신규사업이나 신제품을 잘될 때 버릴 시기를 결정하는 냉정함이 필요하다. 우리 기업들도 자기 사업의 핵심기술, 핵심제품만은 반드시 자체기술화, 자체역량화해야 글로벌 경제의 지정한 승자로 살아 남을 수 있다.

 

행동주의(behaviorism)

직접적으로 경험이나 의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실증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생동을 자극→반응이라고 하는 유형으로 분석해서 연구하려고 하는 심리학을 말한다. 1913년 왓슨(Watson)에 의해 제창되어 그 후의 미국 심리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초기 행동주의는 19세기의 동물심리학의 성과와 생리학자 파블로프의 조건 반사학, 기능주의 등의 영향을 받고 형성되었는데, 주요 특징은 생체의 기능을 ‘행동’을 통해 밝히며, 자연과학적인 방법의 사용, 자극과 반응의 최소단위인 반사 및 조건반사에의 관심 등이며 감각, 감정, 사고의 모든 것이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치환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후 스키너(B.F.Skinner)를 대표로 하는 신행동주의에서는 초기 행동주의의 기계적인 자극과 반응의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자극을 판별하여 능동적으로 반응하도록 조건을 부여하는 도구적 조건부여의 절차를 연구하게 되었다. 행동주의의 등장은 사람과 동물의 공통적인 행동의 성질과 기능을 연구하는 길을 열었고, 조건부여에 의한 습득행동의 중시는 교육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프로그램이 완성되어 가는 도중에 프로그램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고쳐나가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프로그램 완성 후 하는 종합적인 평가 (Summative Evaluation)와 달리 형성평가는 어느정도 완성된 안()을 한번 파일럿(Pilot) 테스트 해봄으로써 여러 가지 예상치 않은 문제를 다양하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프로그램 개발 또는 실제 시행시 반드시 거쳐야 한다.

 

호손실험(Hawthorne experiments)

1927년부터 1932년에 걸쳐서 미국의 Western Electric社에서 메이요와 되스리스 버거에 의해서 행하여진 유명한 실험인데 그들이 호손 공장에서 조명을 위한 여러 가지의 작업조건을 바꿔서 작업능률과 관계를 조사한 결과. ‘조명을 위시하여 작업조건을 좋게 하면 사람의 작업능률이 올라간다고는 반드시 말할 수 없다. 오히려 종업원의 감정이나 태도에 대한 관심과 이해야말로 중요하다’고 하게되어 테잉러 이래의 과학적 관리자의 사고방식을 비판하고 인간괸계의 중요성을 부르짖는 발화점이 되었던 것이다.

 

ARL (Acting Reflection Learning)  : 실천적 성찰학습

학습조직 구축 방법론의 하나로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L=Q1+P+Q2   

L=학습(Learning)

Q1,Q2=문제제기식 학습(Question)

P=구조화된 학습 또는 지식(Programed/Structured Learning또는 Knowledge)을 각각 지칭함>

 

Action Learning

1. 정의
조직구성원이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을 받아 현장과 밀착된 당면문제 및 과제를 해결하는 집단체험학습을 말하며 조직에 의도적인 변화를 유발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교육과 경영을 연결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접근방법 중 하나다. 혁신, 학습조직구축, 리더십개발, 팀웍개발 등의 가장 효과적 방법론으로 활용된다.
2.
특징ㆍ효과
경영성과와 직결되는 이슈ㆍ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에 직접기여(성과 중심)하며, 회사의 성과에 매우 중요한 이슈ㆍ과제 해결과정을 통해 개인과 팀의 학습역량이 증대되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학습역량이 증대된다. 학습조직의 실천적 도구 또한 이슈ㆍ과제해결에 필요한 스킬ㆍ지식을 학습하여 바로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가 극대화 할 수 있다. 참가자들이 새로운 시각에서 조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개인의 변화와 조직의 변화를 동시에 달성 할 수 있게 하며 팀을 구성하여 과제해결활동을 함으로써 팀스킬과 역량의 실질적 증대를 꾀할 수 있다. GE, 3M, Johnson&Johnson, Du pont, Volvo등 세계적인 유수의 기업 대부분이 도입하고 있다.
성과예로는 Volvo사의 트럭이 폴란드 공장의 유통시스템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시간이 단축되어 7백만달러의 수익향상이 된 것과 GE사가 중국의 발전설비를 수주한 것 등이 있다.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 경력개발계획, 생애관리

장기적 차원에서 인력개발을 하기 위한 제도로서 입사 이후 최고경영자가 될 때까지 또는 정년퇴직, 전직 등에 필요한 교육내용, 자격획득, 근무경력 등을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경영전반에 대한 최고책임자를 말한다.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 최고정보책임자

조직의 정보화를 총괄하고 정보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책임자로 조직의 사업전략과 정보기술을 통합하면서 조직 책임자에게 직접 정보화와 관련된 조언과 지원역할을 담당하는 임원급 조직원을 말한다. 정보 통괄역원으로 87년경 기업활동에서 점하는 정보시스템의 지위의 향상과 함께 등장한 직종.
단순한 컴퓨터 담당 역원과는 달리, 기업전략가로써 정보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가를 입안ㆍ실행하는 정보자원관리의 책음을 갖는다. 정보 시스템에 관한 기술적 지식만으로가 아닌, 사업운용에 관하여 높은 견식을 가지고 정보에 관한 장기전략을 다듬어, 최고경영자에게 직접 제언을 한다.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CFO(Chief Financial Officer) :
최고재정책임자

 

CRT(Criterion-Referenced Test) : 규준지향평가, 절대평가

명시된 목표에 기초를 둔 평가도구, 즉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를 다른 핟습자와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화된, 절대성취기준에 의해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ECRS의 원칙

업무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배제(Eliminate), 결합(Combine), 교환(Re-arrange), 간략화(Simplify)의 네 가지 관점을 자세히 살펴보면 <배제>는 ‘그만둘 수 없는가?’를 생각하는 것으로 현재의 일을 그만두기 위해서는 그 일을 왜 (또는 무엇을 위해)하고 있는가라는 업무의 이유, 또는 목적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결합>은 ‘함께 할 수 없을까?’를 생각하는 것으로 몇 가지 일이나 공정을 함께 할 수 있다면 커다란 개선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그것은 어떤 일인지, 그 일은 누가 담당하고 있는지, 그 일은 어디에서, 언제 하는지 등을 관점을 바꾸어 생각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잘 조사해 본다. <교환>은 ‘순서를 바꿀 수 없는가’를 생각하는 것으로 직렬방식의 가공순서를 병행처리로 바꾸는 것처럼 가공순서를 바꾸거나 부품과 가공법의 일부를 다른 부품이나 가공법으로 옮겨 놓을 수 없을까 등을 생각하는 것이다. <간소화>는 ‘간단히 할 수 없을까?를 생각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왜 그 부품을 사용하는지, 왜 그런 방법으로 일을 하는지 등을 질문하고 간소화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것이다.
ECRS
의 원칙은 현상에 쓸모없는 것이 많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관점을 바꾸어 보면 현상에는 무언가 부족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현상에 추가해야 할 것은 없는가’(add)라는 항목을 추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자기 나름대로의 원리ㆍ원칙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까지 현재의 원리ㆍ원칙활용이 요구된다.

 

EMTP(Effective Management Training Program) :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과정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과정은 경영ㆍ관리자들에게 합리적ㆍ체계적 사고능력을 개발하게 하기 위한 훈련기법으로서 개인의 문제해결(PA: Problem Analysis), 의사결정(DA: Decision Analysis)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축적되어 있는 개인적 지식과 경험을 재편성하고 현업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며 합리적 사고방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공통분석언어의 공휴를 통하여 팀(부서)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부하와 상사간에 목표를 공유하고 어떤 대상, 어떤 경우에도 팀(부서) 간 조직 구성원간에 공통적 사고방식을 갖게하여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조하게 한다.
PA/DA : 문제분석, 의사결정분석

 

EOD (Education On Demand) : 주문형 교육물

교육의 주체가 교수자에게 학습자로 전이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용어인데 dlrmaRK지의 교육이 교육을 실시하는 자 혹은 교수자의 의도에 따라 이루어졌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학습자 개인이 정확한 자기평가결과에 따라 내용, 수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적절히 지원하기 위해서는 시공의 제약을 받지 않는 원격교육이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코드웨어, 학습자가 이를 이용하고자 할 때 불편함이 없이 학습할 수 있게 하는 학습관리 시스템등을 통칭하여 주문형 교육이라 한다.

'정보와 생활 > HR 자료 및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HRD 용어정리(3)  (0) 2007.08.03
HRD 용어정리(4)  (0) 2007.08.03
HRD 용어정리(6)  (0) 2007.08.03
HRD 용어정리(7)  (0) 2007.08.03
HRD 용어정리(8)  (0) 2007.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