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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와 생활/HR 자료 및 동향

HRD 용어정리(1)

 

강의강연

강의강연이란 어떤 테마에 대해 전문가가 다수의 수강자에게 체계적/이론적으로 정보, 지식, 사고방식 등을 가르쳐 수강자의 이해와 납득을 얻고자하는 것으로 강사, 테마, 수강자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교수법 중에서 가장 널리 보급된 방법이며 강사의 일반적 설명으로 많은 사람을 상대할 수 있고 열의와 태도가 학습 효과를 크게 좌우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그러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다른 기법과의 조합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강의가 주로 협소한 장소에서 일어나는 소수의 수강자와의 2-way식 학습방법이라면 강연은 넓은 장소에서 일어나는 다수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하는 1-way식 학습방법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개인개발 

개인개발은 한 개인이 현재 직무와 연관된 수행증진과 개선을 일어나게 하는 새로운 지식,기술, 그리고 개선된 생동의 개발이라고 일컬어진다. 학습은 형식적 프로그램에서 일어날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이 비형식으로 현직훈련 활동에서 일어난다.

 

고객만족

CS(customer Satisfaction) 1981 SAS(스칸디나비아 항공)의 성공사례 GE,GM의 고객응답센타 등을 기초로 한 고객 중시의 사고에 의한 경영혁신기법의 일종으로 고객 Needs에 부응한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 고객과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라고 CS의 권위자인 K. 알브레히트는 정의하고 있다.

 

교육(Education)

HRD맥락에서 정의한다면, 미래의 직무를 잘 하도록 수행을 개선시키거나, 더 많은 책임과 새로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공하는 학습이다.

 

교육공학:ET (Education Technology) 

교육공학이란 모든 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문제를 합리적,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최선의 해결방안 및 전략을 계획-실천-평가함으로써 교육훈련시스템의 과학화를 추구하는 응용과학이다. 특히 교육 경제성효과성책무성의 측면에서 교육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교육 실제에 공학적 이론 및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결과는 물론 교육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연구개발하고 관리 운영하는 전문 분야이다.

 

교육이수점수(학점)제도

교육이수점수제란 각 직급직능별 지정 교육과정을 의무적으로 이수케 하는 ‘교육훈련의 자격제도’라고 할 수 있다. 신인사제도에서 각 직급별 직능자격 기준을 정하고 직능요건에 비추어 각자의 능력수준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직급체류기간 중에 불충분한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 능력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입사시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의 경력개발과 능력의 육성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체계적으로 전개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교육이수점수제도는 직급,직능별로 이수해야 될 학점을 정하고 있다. 이상에서 언급한 것처럼 교육이수학점제도는 각 개인의 경력 개발 지원과 기업 교육의 전략적 추진을 실시하고 있는 하나의 인재만들기제도라고 볼 수 있다.

 

교육직접비 

교육과정을 직접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경비로 과정을 처음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경비항목에는 자료구입비, 시청각자료제작비, 번역비, 회의비, 기타 등이고, 과정을 직접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경비항목으로는 교개제작비, 강의장 사용료, 숙박비, 식대, 강사료, 진행비 등을 들 수 있다.

 

모듈(Module)

최종적인 ‘단위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필요한 내용구성과 평가활동의 모두 겸비된 학습 패키지를 말한다. 모듈은 여러 가지 형태로 구성되며 모듈 자체만으로 모듈이 추구하는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으며, 여러 개의 모듈이 묶여져 한 과정이 될 수도 있다.
대졸입문과정의 예를 들면 입문 과정중에 예절 교육이 8시간이면 ‘예절교육의 목표’ . ‘교육내용’ . ‘실습’ ‘평가지침’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이것이 하나의 모듈이 된다고 할 수 있다. , 교육에서 말하는 모듈의 의미로는 교수체제에 있어서 하나의 독립된 요소를 가리킨다 특히 개별수업에서 교수-학습체제를 학습단위별로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교과학습단위라고 한다.
모듈을 설계할 때 3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설계해야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가 이애할 수 있는 용어로 명백한 학습목표가 제시되어야 한다.
2.
학습목표가 달성되어TSms u부를 점검하기 위한 적절한 평가가 뒤따라야 한다.
3.
학습활동에 필요한 학습자료와 학습자들이 선수능력이나 기억을 자극시키는데 필요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모듈은 학습자들이 그 학습단원의 최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고도로 조직화되고 신중하게 설되어야 한다.

 

안드라고지(Andragogy) : 성인교육학

성인의 학습방법은 아동의 학습방법과 전혀 동일하지 않다. 성인 나름대로의 학습방법이 있다. 그러므로 기업내의 연수는 성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채용해서 더욱 큰 성과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노스케롤라이나 대학의 말콤 놀즈는 성인학습의 방법을 낳은 교육법을 ‘상인교육법’이라고 이름을 붙여 ‘학교교육학(아동교육학):Pedagogy'과 대립하는 개념을 제시했다. 성인을 아동처럼 가르쳐서는 효과가 나지 않는다. 성인에게는 학습의 필요성을 이해시키고 본인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시킨다. 또한 현실문제의 해결책을 성인 자신이 생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Education))

교사 혹은 교육내용의 제공자와 교육생이 먼 거리를 사이에 두고 특정한 매체를 통해 교육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전통적인 교육방법은 교육생이 일정한 장소에 모여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내용을 습득하는 방식이었으나 장소, 시간,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측면의 제한점 등 효율성 면에서는 많은 단점을 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수의 학생을 상대로 넘쳐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야 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교사 한사람으로는 역부족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육방법의 불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첨단 정보 통신 도구와 그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개발을 통하여 원격교육이 나타났다. 원격교육은 크게 기존의 유형은 유지하면서 정보 전달 경로만을 원격교육의 개념을 적용하여 공간적 한계를 극복한 형태와 완벽한 온라인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형태로 이는 기존교육의 한계점을 상당히 개선하였다. 원격교육의 대표적인 예로는 그동안 사용해 오던 ‘고객/서버’형태와  Webs' 형태가 있다. 그동안 기업에서 많이 사용해온 고객/서버는 고객의 특정한 요구에 부응하여 서버 전산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데이터를 즉시 전송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유토론법 (Free Discussion Method)

비공식집단토의법 (Informal group discussion)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비교적 소수의 멤버가 고정된 토의 절차 없이 자유롭게 토의하는 방법이다.

 

정보 Literacy교육

(1)컴퓨터 Literacy: 문자대로 컴퓨터의 기본 이해와 조작능력이다. 단지 여기에서 요구되는 수준은 어디까지나 End User로서 사용숙달만 하면 되는 것이고 지나칠 정도의 전문지식을 교육하려 한다면 많은 낙오자를 배출하게 된다. 관리상, 최소한의 컴퓨터지식이란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취급주의와 배업을 해야하는 중요성이다. Group Ware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시스템관리자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End Ware는 자기 관리만 주의하면 된다. 교육내용으로는 퍼스넬컴퓨터의 기본조작(마우스, 키보드의 조작, 컴퓨터 하드의 기초지식), 기본 소프트웨어조작 (Operating System의 기본조작. 워드프로세서의 표계산의 조작),전자메일조작(인터넷 메일,Group Ware의 이용) 및 사내, 외부 데이터의 이용(사내데이터베이스의 이용,Ware상의 정보탐색)등이 있다.
(2)
정보활용의  Literacy: 시나리오(가설)를 구축하고 그에 대한 검증의 도구로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한 사람, 한 사람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업무수행상에서 자주적으로 필요한 정보의 탐색정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의식화 교육과 사물을 체계적,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시스켐으로서 이해하여 짜맞추는 시스템 사고기술을 교육시키는  , 비즈니스문장 작성능력, 사내문서관리, 시스템의 이해 등 프리젠테이션 기술 등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능력 교육이 포함된다.

 

종합평가(Summative Evaluation)

교육 종료한 수 실시하는 평가. 프로그램의 가치와 생산성에 대해 결론을 내리고 향후 지속적인 실시 또는 개선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행해진다.

 

지도사원(Mentor)제도

신입사원(Mentee)에게 유능한 선배사원을 지도사원(Mentor)으로 임명해서 업무나 기타직장 생활전반에 관한 사항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하여 선후배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쉽게 조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특히 처음 조직생활을 적응하는 사람에게 친절한 안내가 되며 조직내의 궁극적인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조직을 긍정적으로 보는 태도가 길러진다. , 지도사원제도는 직원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회사구현, 노사갈등요인 사전제거, 인간관계개선 등에 목표를 두고 있다 하겠다.

 

직무교육

영업부, 생산부, 자재부, 경리부, 인사부 등 각각의 직무에 필요한 업무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 훈련이다. 이 훈련은 각사의 특성이나 각 직무의 특성에 따라서 필요한 능력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영업부문 이외에는 정형화되어 있는 과정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각사의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교육훈련 필요점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 데 미달되는 능력은 주로 선배나 상사들 중에서 사내강사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합숙훈련 보다는 연구회, 발표회, 분임토의 등의 사내활동이 많으면 미래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예비훈련은 사외 전문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그램학습 (Programed Learning)

학습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어떤 것을 ‘이해했는가’ , ‘아직 이해할 수 없는가’를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진행해 가도록 고안된 학습기법이다. ‘이해했다’고 할 때는 순조롭게 진행하고 아직 이해하지 못했을 때는 필요한 데까지 되돌아 가서 재학습하도록 텍스트 속에 지시되어 있다. 따라서 강사나 리더를 팔요로 하지 않는 자습에 적합하다. , 학습내용을 프로그램화해서 각작가 단계마다 학습성과를 얻으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게 준배해 놓은 학습기법이다. 주로 통신교육에서 많이 사용한다.

 

CD(Career Development) : 경력개발

경력개발은 한 개인이 미래에 수행할 직무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인적 관심, 가치, 업무수행능력, 활동, 배치가 어떠한가를 확인하기 위한 필수적인 분석을 제공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경력개발은 개인적 활동과 조직적 활동 양자를 포함한다. 조직적 활동은 순환직무제도, 지도사원제도, 직업 상담자로서 관리자를 활용하는 것, 경력개발 워크샵과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 인력자원 계획, 수행평가, 직무경로작성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 인적자원개발

직무, 개인 그리고 조직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여 수행과 개인적 성장의 개선을 위해 조직내에 마련된 조직적인 학습활동을 말한다. 즉 인적자원개발이란 인간의 학습활동을 통하여, 개인적 향상(교육) 뿐만 아닌 현재 수행하는 직무(훈련)와 미래에 할당될 작업을 가리키는 것(개발)을 가리킨다. 훈련, 개발, 교육-바로 이것들이 인력자원 개발의 세가지 초점영역이라고 일컬어진다. 각 영역의 바람직한 결과는 지식, 업무능력,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활용하며 증진시키는 것이다.

 

HRM(Human Resources Management)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의 충원, 선발, 유지, 개발, 활용, 적응 등 인적자원과 관련한 제반관리사항을 말한다.

HRP(Human Resources Planning) : 인적자원계획

경영비전과 경영전략에 결부된 인재의 장기계획으로 미래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예측하는 것과 그들에 대한 적절한 채용, 충원, 선발, 훈련, 경력승진, 조직과 직무의 설계 등을 계획하는 것을 가리킨다.

 

HRU(Human Resources  Utilization) : 인적자원활용

인적자원을 조직 내에 배치하고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승진, 평가, 부서이동, 보상이 포함되며 인재의 현재능력과 가능성의 파악과 효율적 활용이 중요하다. 구체적으로는 업적관리와 처우의 시스템 배치와 Lotation, 인사고과 등 주로 인사제도와 운영에 관련된 부분 등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