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생활/웹과 IT

컴퓨터에서 나오는 음악 MP3로 저장하기

■ 인터넷 음악 녹음하기

    저작권 문제로 인해 인터넷 상으로 음악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유료화된 것도 있고, 다운로드 자체가 불가능하게 된 것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인터넷 상으로 들을 수 있는 음악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웹 문서나 블로그의 배경음악으로 깔려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음악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여기서 살펴볼 방법은 음향 편집 프로그램인 골드웨이브를 이용하여 녹음을 하고,
    편집한 다음 MP3 형식으로 저장하는 것을 알아봅니다.

1. 믹서로 녹음 설정하기

    녹음을 위한 가장 중요한 설정은 사운드 카드의 [녹음 장치] 설정입니다.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를 죄다 녹음할 수 있는 입력 장치는 '믹서'입니다.

    가. 트레이의 사운드 카드 볼륨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눌러 [볼륨 조절 열기]를 실행합니다.
     

    나. [볼륨 조절 열기] 창이 열리면 메뉴의 [옵션 > 속성]을 실행합니다.

    다. [속성] 대화 상자에서 [볼륨 조절] 항목에 있는 [녹음]을 선택하고, 아래쪽에 펼쳐지는 목록 중에서 [Stereo Mix]('믹서'로 표기되어 있는 버전도 있음)를 반드시 체크합니다.
    이 대화 상자에 있는 목록 중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항목을 체크를 해둡니다.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라. [Recording Control] 창에서 첫 번째에 있는 [Stereo Mix]를 선택합니다.

    창닫기 단추를 누르면 이제부터는 마이크를 비롯해서, CD, 외부 입력(Line In) 등을 포함해 컴퓨터에서 나오는 모든 소리를 녹음할 수 있게 됩니다.
    볼륨 설정은 사운드 카드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자신의 컴퓨터와 사운드 카드 성능에 맞게 최적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골드웨이브 설정

    골드웨이브(Goldwave)는 WAV, MP3 등 대부분의 알려진 음향 파일을 불러와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쉐어웨어로 공개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등록 유도 메시지가 출력될 뿐 기능의 제한은 없습니다.
    앳파일에서 다운로드하기(Goldwave 5.06)

    가. 골드웨이브를 설치한 후 실행해서, 메뉴의 [New]를 실행합니다.

    나. [New Sound] 대화 상자에서 음질, 길이 등을 설정합니다.
    채널은 '2(stereo)'로, 샘플링 레이트는 44100, 음질은 'CD Audio'로 설정해주고,
    국내 가요 및 팝송, 경음악 등은 대체로 5분 이내이므로 시간을 5분으로 잡아줍니다.

    다. 컨트롤 패널을 이용하여 예비 녹음을 해봅니다.
    별도로 표시되는 [Control]창에 있는 녹음 단추를 누르기만 하면 녹음을 시작하게 됩니다.
    녹음이 되면 레벨 게이지를 통해 녹음 레벨이 표시됩니다.
    음악이 끝나면 중지 단추를 누르고, 재생을 해보려면 '재생'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 주의 : 믹서는 컴퓨터에서 나오는 모든 소리를 녹음하므로, 윈도의 테마를 비롯 음향 효과를 내며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 중지하여야 합니다. 마이크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레벨 게이지가 너무 높은 쪽으로 가면 음이 찌그러질 염려가 있고, 낮은 쪽에 맴돌면 음이 약하게 녹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이지의 눈금이 평균적으로 60~80 정도로 하면 최상의 음질이 됩니다.
    최상의 음질을 찾기 위해서는 몇 번의 시행 착오가 필요합니다.


    너무 높거나 낮게 녹음이 되면 먼저 사운드 카드 볼륨 설정(위의 1. 라. 참조)에서 믹서 볼륨을 조절합니다.

    라. 녹음할 음악을 실행하고 재생을 합니다. 동시에 골드웨이브의 녹음 단추를 눌러 녹음을 시작합니다.
    재생과 녹음을 동시에 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먼저 연주를 시켜놓고 녹음 단추를 누르거나,
    녹음 단추를 먼저 눌러놓고 연주를 하도록 하면 됩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골드웨이브에서 잘라낼 수 있습니다.

    마.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냅니다.
    재생을 해보면서 불필요한 영역을 찾아냅니다.
    블필요한 영역을 블록으로 지정합니다. 시작 부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끝부분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Set Finish Maker]를 선택하면 블록화된 부분은 청색 바탕색이 깔리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키보드의 [Delete]키를 누르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5분으로 설정된 길이를 다 채우지 못하고 남은 영역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제거해줍니다.

    바. 원하는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저장하기 단추를 누르고, 찾아보기 화면에서 적당한 폴더를 고른 다음,
    [파일 형식]에서 원하는 형식을 설정하고, [파일 이름]에 파일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저장] 단추를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

내용출처 : 인터넷 검색
신고 | 의견달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