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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와 생활/웹과 IT

대표 인터넷 기업의 프라이버시 보호 순위 조사

대표 인터넷 기업의 프라이버시 보호 순위 조사
• 작성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 작성일: 2007.10.19   
 

영국에 위치한 국제개인정보단체(PI, Privacy International)는 6개월간의 조사 연구를 통해 23개 인터넷 기반 회사들의 프라이버시 보호 실태를 조사하고, 프라이버시 순위를 설정

- Web 1.0, Web 2.0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간의 프라이버시 보호 순위를 제공
 

 ◆ 프라이버시 순위 설정을 위한 조사연구방법

 

  o 조사방법

   - 공개자료(신문, 기사, 블로그, 정부 관계자 인터뷰, 프라이버시 정책 등), 기업 직원으로부

터 제공받은 정보, 기술분석, 기업 대표자와의 인터뷰 등 광범위한 조사 결과를 활용

 

  o 분석기준

   - 기업관리, 기업 리더쉽,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데이터 보관, 공개성 및 투명성, 응성,

리성, 고객 및 이용자 통제, 공정한 게이트웨이 및 인증, 프라이버시 혁신

 

  o 조사대상 기업 (알파벳 순)

  - Amazon, AOL, Apple, BBC, Bebo, eBay, Facebook, Friendster, Google, Hi5, Last.fm,

LinkedIn, LiveJournal, Microsoft, Myspace, Orkut, Reunion.com, Skype, Wikipedia,

 Windows Live Space, Xanga, Yahoo!, YouTube

 

◎ 인터넷 기업들 중에서 Google이 다음과 같은 취약성으로 인해 프라이버시 보호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됨

- 이용자들은 Google이 장기간 자신의 정보를 소유하고 있으며, 모든 검색 스트링 및 관련된 IP 주소를 보유

- Google은 이용자 개인정보(습관, 고용, 주소, 전화번화 등)에 대한 접근 가능하고 OECD에서 권장하는 프라이버시 지침,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충족시키지 못함

 


 

◎ IT미디어 CNET은 MS, Google, ASK, Yahoo, AOL 등 5대 주요 검색엔진의 개인 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2007.8)  

- 동 조사에 따르면, ASK가 사용자 개인정보보호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남

 

※ 자료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글로벌 IT 네트워크